본문 바로가기

영단어 암기

어원 기반의 효과적인 영단어 암기법

제목: 어원 기반의 효과적인 영단어 암기법

부제: 단어의 근원적 형태 및 생겨난 근원을 통한 영어 단어의 이해

  • 키워드: 어원(etymology), 근원, 형태, 영단어, 암기, 어휘, 암기법, 효과적인

참고사항: 어원은 두 가지 뜻이 있다. 본문에서는 1번 뜻으로 사용한다.
1. 어떤 단어의 근원적인 형태
2. 어떤 말이 생겨난 근원


1. 요약

영어 단어 암기법 중에서 어원 기반의 암기법은 영어 강사, 대학교수 및 스펠링비 출전 선수가 극찬하는 훌륭한 암기법이다.

이 글에서는

  • 어원 기반의 암기법을 소개한다
  • 예시를 통해 한국어와 영어에서 낱말이 어떻게 어원으로 구성되는지 설명한다
  • 어원에 따른 발음에 대해 설명한다

추가적으로

  • 어원 기반의 암기법에 도움이 되는 도구를 소개한다

2. 본문

2.1. 단어는 어떻게 탄생되는가?

어원은 '어떤 단어의 근원적인 형태'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반짝거리다'는 '반짝'과 '거리다'가 합쳐진 단어임을 우리는 직관적으로 안다. 이처럼 단어는 다양한 어원에서 파생되고, 조합되어 만들어지는 것이다.

2.2. 어원 기반으로 단어를 이해한다는 것

그렇다면 어원 기반으로 단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이는 단어를 '의미 단위'로 즉, 어원으로 분리하고, 각 어원의 의미를 파악하며 이를 재조합해서 전체 의미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1. 단어를 어원 즉, '의미 단위'로 해체
  2. 각 어원의 의미를 파악
  3. 이를 재조합해서 전체 의미를 파악

이 기법은 낱말 중 약 52%가 한자어로 구성된 한국어에도 통한다. 예를 통해 알아보자.

-
생일 생명 생활 생기

위 단어의 뜻을 전혀 알지 못할 때, 우리는 단어를 보고 이 뜻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일일이 사전을 찾아서 외우는 수 밖에 없다. '생'이라는 글자가 있다는 공통점은 있지만 의미에서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어렵다.

하지만 우리가 한자 生(날 생)을 알고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위 네 가지 단어에 붙어 있는 '생'이 한자 生에서 나왔음을 안다면, 단어의 뜻을 이해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
생일(生日) = 生(날 생) + 日(날 일) = 태어난 날
생명(生命) = 生(날 생) + 命(목숨 명) = 살아 있는 목숨
생활(生活) = 生(날 생) + 活(살 활) = 살아감
생기(生氣) = 生(날 생) + 氣(기운 기) = 활발하고 생생한 기운

이제 출생(出生)이라는 단어가 나오더라도 '생'이 生이라는 것을 안다면 뜻을 파악하기가 훨씬 쉽다. 이와 마찬가지로 '생동(생기 있게 움직임)', '생존', 생가(태어난 집), 생년(태어난 해) 등 수십 수백개의 단어를 유추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우리말에서 어근(한자 등)을 공부하는 것은 어휘력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이해했다. 그렇다면 영어는 어떨까?

2.3. 영어 단어에 대한 어근 접근법

영어 또한 한국어와 마찬가지로 단어는 어원이 파생되고 조합되어 생성된다. 유의할 점은 한자는 표의 문자이기 때문에 한 글자 한 글자가 의미를 갖는 반면, 영어는 표음 문자로 여러 단어가 모여 비로소 의미를 갖는 다는 점을 유념해야한다.

영어 어휘는 어떻게 구성되는지 예시를 통해 알아보자

parachute(낙하산) 단어는 para와 chute으로 구성된다.

-
parachute = para + chute

각 어원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para = 준비하다(라틴어, parare)
chute = 떨어지다(라틴어, cadere)

위 두 단어가 합쳐져서 parachute는 '떨어지는 것을 준비하다'라는 의미로 낙하산을 의미함을 유추할 수 있다.

다른 단어도 어원의 조합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
perfect(완벽한) = per(라틴어: 완벽히) + fect(라틴어: ...하다)
surface(표면) = sur(above, ...위에) + face(얼굴)
bankrupt(파산자) = bank(책상) + rupt(break, 깨다)

이와 같이 단어를 의미 있는 어원으로 쪼개고 각각의 뜻과 단어의 기원을 파악하면 낯선 단어가 나타났을 때도 그 의미를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고, 단어 공부는 단순 암기가 아닌 이해의 과정이 된다.

2.4. 철자와 발음을 보이게하는 어원

단어가 생겨난 근원을 파악하면 발음을 유추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철자만으로 발음을 알기 어렵거나, 철자의 형태가 영어의 일반적인 패턴과 다르거나 까다로운 단어가 있다. 이런 단어 중에는 다른 유럽 언어에서 온 단어가 많다.

-
manteau(망토, 프랑스어)
lingerie(란제리, 프랑스어)
alzheimer(알츠하이머, 독일어)

위 단어의 철자는 해당 언어 특유의 스타일을 갖고 있어, 철자로 발음을 유추하기 어렵다.

manteau에서 모음이 세 개나 잇달아 나온다. eau는 영어에서 거의 찾아보기 쉽지 않은 철자다. 하지만 프랑스어에서는 자주 볼 수 있는 철자로, eau(물), beau(아름다운), agneau(양) 그밖에 많은 단어에 들어있는 철자다. 프랑스어에서는 이 세 글자를 묶어서 '오'로 발음한다. 이것을 알고 있으면 bureau(사무소, 뷰로우), plateau(고원, 플래토우) 같은 낯선 단어가 나왔을 때에도 'eau'를 어떻게 발음해야 할지 또 어떻게 발음이 될지 감을 잡을 수 있다.

프랑스어는 묵음이 많고, 철자의 형태도 까다로운 것이 많다. gourmet은 프랑스어에서 온 것이다. 이 단어에서 t는 묵음이기 때문에, 발음은 '궈메이'에 가깝다.

3. 추가자료

저도 이 방법에 공감해서 단어 및 어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4. 참고자료

  1. 영어 단어 기억의 비밀, 김윤환, 미르에듀, 2011